옷을 세탁한 후 비가 오거나 실내 건조를 하게 되면 제대로 건조되지 않은 옷에서 퀴퀴한 냄새가 납니다. 그래서 요즘 건조기가 생활가전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 중인데요 하지만 아무 옷이나 건조기에 돌리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건조기에 돌리면 안 되는 옷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건조기 돌리면 안 되는 옷
1. 니트, 양모, 울 재질
니트, 양모, 울 소재 옷들은 건조기에 돌리면 극심한 수축이 발생하여 성인용 의류가 아동용 의류가 될 만큼 사이즈가 줄어들게 됩니다. 니트 소재의 카디건, 조끼, 바지나 치마, 가방, 액세서리, 울 담요 등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2. 가죽, 모피, 스웨이드(누벅) 재질
가죽이나 모피 스웨이드는 열에 약하여 건조기에 돌리게 되면 표면이 손상되고 갈라지게 됩니다.
3. 실크, 비단, 레이온, 레이스 재질
부들부들한 느낌의 실크, 비단, 레이온, 레이스 등의 재질은 열에 약해서 건조기를 돌리게 되면 누렇게 변색됨과 동시에 손상이 되어 더 이상 쓸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4. 다운 패딩, 등산복, 운동복, 수영복 등 기능성 의류
등산복, 운동복, 수영복 등 기능성 의류를 건조기로 돌리면 방수 기능이나 통풍 기능, 땀 흡수하는 기능 등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구스다운, 덕다운 등 패딩 역시 열기에 의해 수축이 되고 안감, 털이 손상되기 때문에 건조기에 돌리면 안 됩니다.
5. 라텍스, 스펀지, 메모리 폼 등으로 이루어진 침구류
라텍스나 스펀지, 메모리 폼 등의 재질은 열에 노출되면 표면이 손상되어 가루처럼 날리게 됩니다. 또한 화재의 위험도 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6. 기름이 묻은 의류
마지막으로 기름이 옷에 묻어있는 상태로 건조기를 돌리게 되면 화재 및 고장의 원인이 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건조기 사용 TIP!
1. 옷의 세탁 라벨을 확인해 보자
옷마다 붙어있는 세탁 라벨을 자세히 보시면 상기와 같은 모양이 있는데요 X 표시로 되어있는 의류는 기계 건조기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의류를 뜻합니다.
2. 지퍼나 장식 달린 옷을 건조할 때는?
청바지에 달린 지퍼나 여성 의류나 속옷에는 장식이 많이 달려있는데요 이를 그대로 건조기로 돌리면 소재가 망가지거나 건조기 내부를 손상시킵니다. 지퍼는 잠그고 옷을 뒤집어서 건조하거나 세탁 망을 활용하여 건조하면 됩니다.
건조기는 세탁망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세요
3. 색상과 재질, 두께가 비슷한 옷끼리 돌리기
세탁기를 돌릴 때 어두운 색상의 의류와 흰 의류는 따로 돌리듯이 건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시나 모를 이염을 방지하기 위해 비슷한 색상의 옷감을 따로 건조해주시거나 밝은 의류는 자연 건조해주세요
또한 재질과 두께에 따라 건조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얇은 옷이 과건조 되어 옷이 뒤틀리거나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재질 별 적절한 코스 활용
건조기 사용 시 수축 정도를 줄이기 위해서 옷 재질에 맞는 코스를 조정해줘야 합니다. 재질이 약하고 소중한 옷은 약, 섬세 코스를 사용해주시고 건조 시간도 줄여주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표준 코스보다 옷이 덜 마를 수 있다는 것은 감안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건조기에 적은 양의 옷을 넣을수록 따뜻한 공기의 순환 정도가 원활하여 건조가 더 잘 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