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침대를 구입할 때 사이즈가 다양하여 어떤 사이즈로 구입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내 집 안방의 크기, 주변 가구 사이즈, 본인의 수면습관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큰 침대를 구입한다면 동선이 불편해지고 집이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침대 사이즈와 나에게 필요한 침대 사이즈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 설명하는 침대 사이즈는 규격에 따른 것이고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목차

1. 싱글(S), 슈퍼 싱글(SS) 사이즈

2. 퀸(Q), 킹(K) 사이즈

3. 라지 킹(LK), 그 이상의 사이즈


싱글(S), 슈퍼 싱글(SS) 사이즈

출처 : 리바트

1인용 침대로 원룸, 기숙사, 게스트하우스, 자녀 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사이즈입니다. 

싱글(S) : 1000mm(가로) x 2000mm(세로)

슈퍼싱글(SS) : 1100mm x 2000mm

 

싱글보다는 10cm 정도 가로로 긴 슈퍼싱글을 사용하면 조금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슈퍼싱글 사이즈로 구입을 많이 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1인 가구가 사용하기 알맞은 크기라 생각되며 체격이 큰 분들은 슈퍼싱글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퀸(Q), 킹(K) 사이즈

퀸 사이즈부터 2인용 침대 사이즈입니다. 신혼부부들이 가장 고민하는 사이즈가 퀸, 킹 사이즈일 텐데요

퀸(Q) : 1500mm x 2000mm

킹(K) : 1600mm x 2000mm

 

2인이 누웠을 때 퀸 사이즈는 양 옆 5cm 정도의 팔을 움직일 수 있는 최소한의 거리가 있으며 평균 체격이거나 주로 옆으로 누워 자면서 가만히 누워서 자는 수면습관을 가졌다면 퀸사이즈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 분이라도 체격이 크다면 수면 공간이 좁아 불편할 수 있으므로 두 분 다 평균 체격 이상인 경우는 킹사이즈를 추천드립니다.

 

나와 배우자 중 큰 사람을 기준으로 키보다 20cm 이상 세로로 긴 매트리스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머리 쪽으로는 베개 때문에 좀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한데요 세로 길이가 짧으면 발이 침대 밖으로 나가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두 명이 잘 때 서로의 간격이 10cm 정도 여유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의 바깥쪽 간격이 10cm 이상 있으면 자면서 자세를 바꿀 때 안정적입니다.

 

침대를 고를 때 양팔 너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시중에 나오는 대부분 매트리스는 세로 길이 2000mm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누웠을 때 자연스럽게 팔을 양쪽으로 벌렸을 때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역시 브랜드 별로 다를 수 있으니 꼭 사이즈를 확인해보시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사전에 침대 매장의 홈페이지에서 각 브랜드마다 사이즈를 체크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시면 고르기 수월해집니다.


라지 킹(LK), 그 이상의 사이즈

사실 침대는 거거 익선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크면 클수록 편합니다. 

라지 킹(LK) : 1800mm x 2000mm

캘리포니아 킹(CK) : 1700mm x 2100mm

이스턴 킹(EK) : 1930mm x 2030mm

 

나와 배우자 모두 큰 체격이고 두 명 모두 잠버릇이 심해 뒤척임이 많은 경우 라지 킹 이상의 사이즈를 권장합니다. 양 옆에 책을 놓거나 휴대폰을 놓기에도 적합하고 중간에 아이나 반려동물이 있어도 충분한 사이즈입니다.

 

190cm 이상의 키가 큰 분들은 칼킹 매트리스 사이즈를 추천드리며 패밀리 사이즈를 원한다면 이스턴 킹 사이즈도 좋습니다.

 


방의 크기와 가구를 생각하지 않고 무작정 큰 침대를 사용하면 안 되겠죠? 침대 주변을 지나다니기 위해서는 최소 50cm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고 여유로운 동선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려면 90cm 이상의 거리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침대 매트리스뿐 아니라 침대 프레임과 협탁까지의 치수를 잘 체크하여 침대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