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콤부차(Kombucha)는 홍차나 녹차에 설탕을 넣고 '스코비'라는 당류 유익균을 추가로 넣어 발효시킨 음료를 말합니다. 특유의 향이 나고 일반적인 차에 비해 탄산 감과 상큼한 맛이 나서 서구권에서는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료입니다.

 

맛뿐만 아니라 면역력, 다이어트 등 몸에도 좋다는 콤부차 오늘은 콤부차의 효능, 영양서분 및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콤부차의 효능, 효과는?

앞서 말씀드린 '스코비'는 유산균 덩어리입니다. 이것을 설탕과 차로 발효시키면 마치 버섯과 같이 생긴 효모 균종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효모균종이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만들어내죠 소화가 잘 되게 도와주고 변비나 비만을 예방해주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도 좋은 효과를 냅니다. 또한 장이 튼튼해지면서 면역력 상승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

많은 여성분들이 콤부차를 즐겨마시는 이유는 바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차, 녹차 등에서 우러나온 카테킨 성분이 체지방을 감소시켜주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고 기초대사량을 늘리며 운동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콤부차 발효 과정에서 아세트산 성분이 생성되고 콤부차의 상큼한 맛을 냅니다. 이 성분은 식초의 핵심성분으로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이죠 뿐만 아니라 콤부차의 글로콘아세토박터 라는 균주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콤부차는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며 식욕조절에 효과적 이어 당뇨에도 효과적입니다.


노화 방지에 도움

녹차, 홍차와 같이 발효된 콤부차는 폴리페놀과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식품으로 활성 산소를 줄여주어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몸속 독소를 제거해주고 피로 해소 등에도 좋습니다.


콤부차의 부작용은?

몸에 좋은 음식도 과하게 먹으면 좋을 리 없겠죠 콤부차의 차는 茶 (차)가 아닌 Kombucha의 cha로 음료수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차에 비해 열량이 높습니다.

설탕을 첨가하여 발효시키는 특성상 원료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는 다른 차에 비해 열량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과하게 섭취할 경우 혈당 증가, 체중 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녹차, 홍차와 같이 발효하여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 잔당 10mg 내외의 소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만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들이나

카페인 섭취에 주의를 요하는 사람들에게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 발효과정에서 아세트산 및 글루쿠론산 등과 같은 산성물질이 발생합니다.

이는 약산성을 띄는 성분으로 과하게 섭취할 경우 몸이 산성화 되고 무기질 손실을 초례합니다.

또한 젖산 분비가 원활해지고 신체에 쌓인 젖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때

식은땀, 메스꺼움,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역 억제제를 먹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면역체계가 본인의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면역억제제를 복용해야 하는데

콤부차는 면역력을 활성화시켜주는 식품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